MY MENU

운동정보

제목

섹시한 복근, 윗몸일으키기로 만들 수 있을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1.21
첨부파일0
조회수
274
내용
연초에 세운 다이어트 계획을 작심삼일로 끝내지 않기 위해 꾸준히 헬스장을 찾는 대학생 배모(25·경기 남양주시)씨. 배씨는 학기 중 불은 뱃살을 빼기 위해 윗몸일으키기 등의 복근운동만 열심히 한다. 과연 복근운동만 하는 뱃살빼기 효과가 있을까.

사진=헬스조선 DB

배씨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윗몸일으키기, 크런치 등의 복근운동을 뱃살 빼는데 가장 효과적인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윗몸일으키기는 복부에만 자극을 주는 무산소 운동이기 때문이다. 우리 몸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무산소 운동은 산소의 결합 없이 주로 탄수화물만을 에너지원으로 쓴다. 따라서 복부에 쌓여 있는 지방을 태우는데 무산소 운동만으로는 부족한 것이다.

뱃살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복근운동, 유산소운동,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이다. 복근운동은 복근과 척추기립근을 강화해 자세의 흐트러짐과 척추질환을 예방한다. 유산소운동은 탄수화물뿐 아니라 지방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뱃살 빼기 방법이다. 1~2시간 빠르게 걷기나 자전거 타기 등이 좋다.

한편,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을 함께하는 복합운동에도 효율을 높이는 순서가 있다. 무산소 운동 이후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 강도 높은 무산소 운동 이후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은 강력한 무산소성 운동으로 탄수화물 에너지원 사용 등 효율성을 높인다. 또한 무산소 운동으로 체내 탄수화물 에너지원이 일정부분 제거되기 때문에 무산소 이후 유산소를 실시하면 지방제거에 더 효과적이다.

미국스포츠의학회 자료에 따르면 유산소 운동을 했을 때 15~20분까지는 글리고켄을 주로 에너지를 사용하고 그다음에는 산소가 체지방을 태우면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사용한다. 운동시간이 늘어날수록 체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비율은 높아지다가 단백질도 분해해 에너지로 쓸 수 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기업명티라 주소14057 경기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224-5 대륭테크노타운 15차 218호  전화번호031-389-0359 사업자등록번호314-15-08749 대표자명김준성 이메일tuffjiny@naver.com